홈으로 이동하기 이벤트페이지로 이동하기 사업자정보로 이동하기

내 몸의 이상 신호, 안면비대칭

2025-12-01 조회수 177

 

 

 

안면비대칭, 내 몸의 이상 신호?

 

안면비대칭은 흔히 얼굴의 좌우 대칭을 비교했을 때, 좌우 얼굴 길이나 면적에 차이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 내원하는 환자분들을 보면 단순 외형적인 문제를 넘어

 

①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거나 비뚤어지는 개구장애

② 턱관절 소리

③ 만성 두통

④ 목ㆍ어깨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어 일상에서도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얼굴 근육과 턱관절, 상체의 정렬이 무너지고 있다는 신호로 안면비대칭 교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안면비대칭 선천적? 후천적?

 

안면비대칭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선천적인 요인

유전적인 영향으로 인해 한쪽 뼈가 과도하게 성장하거나 성장 부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약물 복용, 알코올 섭취, 특정 질환 등의 영향으로 태아의 골 형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성장 부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아마비와 같은 선천성 질환으로 인해 신경 조절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골 성장이 불균형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선천적인 요인에 해당합니다.

 

2 후천적인 요인

일상적인 습관이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얼굴 좌우의 근육(얼굴 근육 비대칭)이나 뼈 발달에 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턱을 괴는 습관,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지만 반안면 왜소증이나 롬버그씨 병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안면비대칭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지 않습니다

 

안면비대칭은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특히 근육 패턴과 관절의 사용 방식이 굳어지기 때문에 방치할수록 안면비대칭 교정 난이도는 높아지고, 치료 기간 또한 길어질 수 있습니다.

예로 턱관절의 불균형이 심해질 경우 턱의 움직임 제한, 저작 기능 저하, 만성적인 통증,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교합 문제, 치아 마모, 목 · 어깨의 구조적 불균형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외형적인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미세한 안면비대칭이라도 사진, 영상, 미용 시술 과정, 사회생활에서 스스로 느끼는 불편감이 커져 심리적 위축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비대칭 치료, 시작해야 할 때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는 외형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뿐만 아니라

턱관절 장애 예방, 씹기 및 발음 기능 개선, 두통 및 목ㆍ어깨 통증 완화 등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합니다.

안면비대칭이 심할 경우, 심리적 위축과 부정교합으로 인한 저작 기능 이상, 턱관절 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고 장기적인 방법으로 안면비대칭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호 제목